일본경제사회연구소

기타공지사항

시사일본연구소, 일본 저성장 저출산 고령화 및 기업 경제 전문가 초청 서비스

등록 일자2023-10-19

대한민국이 경제 저성장 시대의 문턱에 들어섰습니다. 장기 저성장과 저출산, 인구 감소 를 겪고 있는 일본의 경제 상황과 사회 구조 변화에 관심이 가는 이유입니다. 2024년을 앞둔 한국의 미래가 밝지만은 않습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이스라엘-팔레스타인 전쟁 여파로 불안감이 고조되고 있으며, 선진국과 후진국을 포함한 글로벌 경제도 저성장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국내외 어려움 속에 우리의 미래에 긍정적 신호도 있습니다. 대한민국은 문화 콘텐츠와 디지털 기술을 중심으로 뛰어난 글로벌 경쟁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물론, 과학기술과 기초 산업 등 취약한 부분도 있습니다. 우리 나라가 일본을 뛰어넘으려면 그들을 정확히 알아야 합니다. 


일본은 저출산과 고령화, 인구 감소 등 사회 변화와 경제 저성장에서 우리보다 10~20년 앞서가고 있습니다. 일본의 변화 움직임을 제대로 파악하면, 한국이 가야 할 길에 도움이 되는 시사점을 찾을 수 있습니다. 기초 산업과 과학기술, 사회복지 제도 등 일본으로부터 참고할 지식이 많이 있습니다. 


시사일본연구소는 일본에 관심을 갖고 있는 분들을 위한 지식 플랫폼을 지향합니다. 고령화와 사회 복지 관련 일본의 대학이나 연구기관, 기업 등에서 근무 중인 일본인 전문가들의 정보와 지식은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장기 저서장 시대에도 성장한 기업과 산업은 우리가 참고할 만합니다. 


시사일본연구소는 2021년부터 시사일본여행클럽을 운영 중입니다. 자연과 역사, 문화 중심의 고품격 일본 여행을 지향합니다. 부관훼리와 공동 진행하는 메이지유신 역사 탐방과 니혼슈 사케투어, 소규모 인원을 대상으로 하는 소도시 테마 여행 등은 참가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2024년 1분기부터 일본 종주 여행을 떠날 예정입니다. 많은 참여 기다립니다.  


시사일본연구소(www.jesi.co.kr)는 일본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바른 지식을 제공하겠습니다. 시사일본연구소는 시사아카데미 부설 기관입니다.



최인한 시사일본연구소 소장 소개


한국경제신문에서 도쿄 특파원과 편집국 온라인 총괄 부국장, 한경일본경제연구소장 등을 지냈다. 주일특파원과 일본유통과학대학 객원교수로 세 차례 일본에서 근무했다. 2023년 현재, 중앙일보에 <최인한의 시사일본어>, 이코노미조선에 <최인한의 일본 탐구>,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에 <글로벌> 칼럼을 연재 중이다. 


최인한 시사일본연구소장 연락처


이메일: janusjapan@naver.com

전화: 010-5013-18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