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경제사회연구소

일본신문

와세다 졸업생, 취직 선호 기업 1위 NTT데이터 2위 라쿠텐그룹

등록 일자2024-01-31

일본 와세다대 졸업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기업은 NTT데이터로 나타났다. 특히, 상학부,정치경제학부,교육학부 출신 학생들로부터 인기가 높다. 일본을 대표하는 사립대인 와세다대는 학부 및 석사 수료생 취업률이 94.3%에 달할 정도로 취업에 강한 대학으로 유명하다.



취업 선호 1위 회사는 NTT데이터


와세다대 졸업생이 가장 많이 취업한 기업은 NTT데이터로 101명을 기록했다. 이 회사는 도쿄도 고토구에 본사를 둔 SI업체다. 컨설팅, 종합 IT 솔루션, SI 및 소프트웨어 개발 등을 주력 업무로 한다. 세계 50개국 이상에서 글로벌 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비즈니스 개혁이나 사회 과제 해결을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회사는 신입사원 연수는 물론 성장 단계나 포지션에 맞춘 연수, 제휴 업체가 개최하는 연수 참가 등이 제도적으로 정비되어 있다. 또한 육아 휴직, 간병 휴직, 단기간 근무 제도를 비롯해 간병 기간 중 시간외 근무 제한 등 복리 후생이 아주 좋은 회사로 평가를 받고 있다. 


선호도 2위 회사는 93명이 취업한 라쿠텐그룹으로 조사됐다. 라구텐은 도쿄도 세타가야구에 본사를 두고 있고, 인터넷 관련 서비스 등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1997년에 창업한 라쿠텐은 인터넷 쇼핑몰 “라쿠텐 시장”을 시작으로 현재 은행,증권,보험,이동통신 사업 등 70개 이상의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전세계에서 17억 명이 넘는 유저가 이용하고 있다.


라쿠텐은 국내외 그룹 사원간 원활한 정보 공유와 일체감을 가진 경쟁력 조직을 목표로 사내 공용어를 영어로 쓰고 있다. 이에 따라 지난 2015년에 TOEIC 평균 점수 800점을 통과하는 등 높은 효과를 발휘했다. 출산,육아,간호 등 복리후생 제도가 좋은 것도 학생들의 인기를 모으는 비결이다.



박서연 시사일본연구소 연구원